항공교통관제시스템

항공교통관제업무(Air Traffic Service)

  • 항공교통관제업무는 공중과 지상에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보장하고 원활한 항공교통흐름을 유지케 하는 업무로서, 비행단계별로 업무범위 및 특성을 달리하여 비행장 관제업무, 접근관제업무, 항로관제업무로 구분된다.
  • 비행장 관제
    • 공항 내 이·착륙 항공기 관제
    • 공항 이동지역 내의 항공기 및 차량이동 통제
  • 접근관제
    • 접근관제 구역 내 출발 및 도착 항공기 관제
    • 지역관제소 및 관제탑 항공기 관제권 인수·인계
  • 항로관제

    인천 지역관제소(Incheon Area Control Center)가 항로관제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 관제기관, 군 중앙방공통제소, 인접지역관제소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인천 비행정보 구역 내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에 대한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항공교통관제허가 발부
    • 항로 비행 항공기간 상승/강하 분리 유지
    • 악기상 회피, 공중충돌예방, 레이더 유도
    • 교통, 기상 및 항행안전시설 정보 제공
    • 중앙방공관제센터(MCRC)에 피아식별을 위한 비행정보 제공
    • 인접국 자동순항시스템(ACC) 및 국내 접근관제소와 비행정보교환 및 항공기 관제권 인수·인계

    이러한 광범위한 구역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항공기 활동의 감시에는 레이더 장비가 사용되며, 관제 중인 항공기의 조종사와 관제사간 통신에는 초단파(VHF) 및 극초단파(UHF) 무선통신이 사용된다.

비행정보구역(Flight Information Region)

  • 항공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위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 비행정보업무 및 경보업무를 제공하는 구역으로써 인천 비행정보구역의 면적은 약 43만㎢이다.
    인접국 비행정보구역은 후쿠오카ㆍ상해ㆍ평양 비행정보구역이 있으며, 지역관제업무ㆍ비행정보업무ㆍ경보업무 등에 관하여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인천지역관제소(Incheon ACC)

  • 인천지역관제소(Incheon ACC)는 우리나라 비행정보구역내에서 운항하는 모든 계기비행항공기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고 있다.
  • 비행경로, 비행고도, 속도 등 항공로 비행을 위한 계기비행 허가 발부
  • 항공기간 공중충돌방지를 위한 표준분리 확보
  • 교통, 기상 및 항행안전시설 정보 제공
  • 피아식별을 위한 군 관계기관과의 비행정보 교환
  • 인접ACC 및 국내 항공교통관제기관과의 비행정보 및 항공기 관제권 인수, 인계

관제섹터(Control Sector)

  • 인천 비행정보구역은 12개의 국제항공로 및 13개의 국내항공로 및 특수 사용공역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이러한 광범위한 관할공역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관제구역을 8개 섹터(동부, 서북부, 서남부, 남부, 제주, 북부, 중부 고고도 및 중부저고도)로 분할ㆍ운영하고 있다.단, 중부섹터는 고도 25,500피트를 기준으로 고고도ㆍ저고도석으로 분리하여 운영

  • 각 섹터에는 레이더관제사, 비행자료관제사 및 조정관제사가 있어 관제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레이더관제사 : 항공기 분리유지, 교통정보제공 등 항로교통관제
  • 비행자료관제사 : 관련 관제기관과의 비행정보 교환 및 항공교통관제 및 허가 발부
  • 조정관제사 : 관제권 인계인수, 관제섹터간 업무 조정 및 교통상황 감독

항공교통관제시설(Air Traffic Control System)

  • 항공교통센터에 설치된 항공교통관제시스템과 항공교통관제통신시스템 이 전국의 공항·레이더기지·항공무선표지소 등에 설치된 항행안전시설과 연계하여 우리나라 비행정보구역(FIR)내 항공기의 항공교통관제 수행을 돕 기위한 시설이다.
  • 항공교통관제시스템(ATC SYSTEM): 전국 15개 레이더기지와 73개 공항, 비행장 관제기관에서 받은 레이더정보와 비행정보를 종합해서 만들어진 항공기 비행 상태 정보를 모니터해서 해당 항공기의 정상적인 비행을 지원해 주는 시설
  • 레이더자료처리장치(RDP : Radar Data Processor) : 레이더 사이트로부터 수신된 자료를 비행자료처리장치와 연계시켜 항공기의 현재 위치식별 및 관련정보(편명, 고도, 속도 등)를 관제사 근무석의 모니터에 현시한다.
  • 비행자료처리장치(FDP : Flight Data Processor) : 전국 공항, 항공사 및 항공고정통신망 등으로부터 수집된 비행관련 자료를 처리하여 해당 관련부서에 비행정보를 제공한다.

  • 항공교통관제통신시스템(ATC COMMUNICATION SYSTEM): 항공교통센터와 대한민국 비행정보구역(FIR)에서 비행중인 항공기 간에 교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국내·외 항공관제기관, 항공사 등과 통화할 수 있도록 통신을 지원해 주는 시설

    • 음성통신제어장치(Voice Communication Control System) : 조종사ㆍ관제사간 공대지 통신, 인천 ACC와 외부기관간 지대지 통신, 내부간 인터컴 통신이 가능한 통합 음성통신 시스템으로써 디지털 신호처리 방식에 의한 터치스크린 패널을 사용한다.
    • 단거리이동통신시설(VHF/UHF Radio) : 무선교신을 하기 위한 총 94채널의 초단파(VHF)와 극초단파(UHF)를 관제사가 선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7개 원격공지통신 사이트의 장비와 유선 및 위성을 통해 원격으로 연결한다
    • 지점간 통신장비(Ground to Ground Communication Equipment) : 인접국 ACC, 접근관제소, 관제탑, 중앙방공통제소(MCRC) 등 외부기관과 비행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통신장비로 직통선을 이용하여 비행정보를 상호 교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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