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소개

윤리경영이란?

  • 기업이 주주,고객,협력업체,임직원 지역사회 및 환경 등 모든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에서 준수해야 할 가치를 지키며 경영하거나 기업의 적극적인 행동원칙으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 윤리경영이라고 하면 기업들은 통상 부패하거나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자거나 하는 등의 소극적인 의미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글로벌 스탠더드로서의 윤리경영은 투명경영과 신뢰 경영이 곧 수익을 보장해 주는 핵심역량이라는 사실을 명백히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 윤리경영은 여유 있는 기업이 단순히 사회공헌을 위하여 재량을 베푸는 차원이 아니라 업종, 규모,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가하기 위해 받아들여야 할 생존의 필요조건이다.
  • 윤리경영은 조직구성원 사이의 신뢰, 조직(구성원)과 이해관계자 사이의 신뢰를 기반으로 형성될 때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윤리경영의 핵심은 부패, 역기능적인 행동의 금지 등과 같은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을 넘어서 상호간의 신뢰를 강조하는 것이다.

사회적 책임

이해관계자 유형에 따른 사회적 책임의 가치, 사회적 책임의 영역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추구하는 가치 사회적 책임의 영역
경쟁자 공정한 경쟁 불공정한 거래(카르텔 등), 거래선 제한, 덤핑, 지적재산권 침해, 기업비밀 침해, 뇌물
고객 성실,신의 유해상품, 과대광고, 정보은폐, 가짜상표, 허위 효능 표시 등
투자자 형평 내부자 거래, 인위적 시장조작, 시세조작, 분식회계, 부당한 기업지배
종업원 인간의 존엄성 고용차별, 성차별, 프라이버시 침해, 작업장 안전, 노동기본권
지역사회 기업시민 산업재해(유해물질 배출), 산업공해(소음.매연.전파), 산업폐기물 불법처리, 공장폐쇄
정부 엄정한 책무 탈세, 뇌물, 불법 정치헌금, 허위보고
외국정보/기업 공정한 협조 탈세, 뇌물, 정치개입, 문화파괴, 유해물질 수출
지구환경 공생관계 환경오염, 자연파괴, 환경관련 국제규약 위반

고객 만족도

만족도평가를 작성해 주세요.

고객님께서 작성하신 설문 만족도는 향후 보다 나은 답변 제공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해당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입력해 주세요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