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공항공사 항공보안교육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항공교육원 사진

항공보안교육센터는 동북아 유일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인증 국제항공보안 전문교육기관 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테러 이후 항공보안은 한 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국제적인 현안으로서, 항공테러를 우려하는 각 나라들이 항공기 안전과 승객보호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폭발물질을 신체에 은닉하거나, 항공화물로 위장하여 항공기에 반입을 시도하는 등 새로운 항공테러 시도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항공보안에 대한 위협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엔(UN) 산하 전문기구인 ICAO 주도로 많은 국가들은 항공보안 수준향상을 위한 표준화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항공보안 전문인력의 체계적인 양성은 한 나라의 항공보안 수준을 판단케 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한국공항공사 항공보안교육센터는「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국가공인 항공보안 전문교육기관으로서, 2003년부터 보안검색 · 항공경비 · 폭발물처리 등을 담당하는 전문요원을 양성하여 왔습니다. 또한 2008년부터 ICAO 항공보안 국제교육과정을 개설하여 항공보안 감독관, 교관 등 국제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였고(2013년까지 총24국 237명), 2010년 9월에 ICAO로부터 국제항공보안 전문교육기관(ASTC : ICAO Regional Aviation Security Training Center) 으로 인증받아 2011년 3월에는 ICAO 사무총장 주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이처럼 전문인력 양성 역량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위상을 보다 높이는 한편, ICAO가 지향하는 전세계 항공보안 수준향상에도 적극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